제목 스트레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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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회본부 - IP : 0.XXX.XXX.XXX
2005/10/17 13:35
< 스 트 레 칭 > 달리기에 필요한 스트레칭은 준비 스트레칭과 정리 스트레칭으로 나누어 져 있다.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지만 특히 달리기를 통해 운동효과를 높 이기 위해서는 몸에 관절마디와 근육을 잡아당기고 펴주는 경직이완중 경직상태로 약 10~15초, 이완은 약 5초로 하며 몸 전신을 골고루풀어주 게 되면 운동 중 부상을 예방할수 있고 달리는 동작이 부드럽기 때 문에 더 많은 거리와 빠른 속도를 유지하며 달릴 수가 있다. 운동전후의 스트레칭이란 매우 중요하며 운동을 시작 하기전에 준비 스 트레칭을 할 때는 상체부터 가볍고 부드러운 동작으로 시작하여 점점 깊 고 강한 순서로 하체부분 발목까지 관절근육을 상하. 좌우로 충분히 풀어 주어 워밍업이 되게 해주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정리 스트레칭은 준비 스트레칭과 마찬가지 방법이며 달리기 운동을 통 해 관절과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아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하여 풀어주어야 한다. 정리스트레칭방법은 준비스트레칭 순서를 반대로 하며 관절과 근육이 늘어나 있기 때문에 하체 부분부터 큰 동작으로 시 작하여 상체쪽 작은 동작의 순서로 마무리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만약 순서를 무시하고 깊고 강한 동작부터 아무렇게나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운동능력이 떨어 진다든가 특히 하체부분 관절이 약한 사람은 관절 마디가 빠진 다든가 근육통등 격렬한 동작은 부상을 일을킬수 있기 때문 에 올바른 순서에 맞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