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려한 합천 벚꽃마라톤
 
홈 로그인회원가입 사이트맵
 
대회안내 코스안내 신청·조회 기록조회 지역소개 게시판 마라톤이야기
06합천벚꽃 마라톤 게시판
 
 
공지사항
마라톤뉴스
자유게시판
포토갤러리
Q&A
코스변경 및 단체전환
> 게시판 > 코스변경 및 단체전환
제목 올바른 달리기 자세법
읽음 952
  대회본부 - IP : 0.XXX.XXX.XXX
2005/10/17 13:39
올바른 달리기 자세법 Q.요즘 운동 중에 특히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데 달리기의 기본 자세는 어떻게 취하는 것이 좋은가요? A.몸 전체를 옆에서 보았을 때 머리부터 어깨 ,몸통,엉덩이까지 일자 형태로 반듯하게 서야하며 약5도정도 앞으로 기울여도 좋지만 10도이상 기울인 상태는 허리근육을 경직시켜 허리의 통증과 가속이 떨어져 몸이 힘들어지 며 더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Q.팔은 어떻게 움직여 주는 것이 옳은가요? A.손가락은 엄지를 검지 끝 1번과 2번 마디 사이에 가볍게 올려놓고 손을 흔 들 때 마다 허리골반뼈 끝부분을 가볍게 스치며 앞뒤로 흔들어 줍니다.횡 경막을 윗쪽으로 들어준후 양 어깨를 뒤쪽으로 가볍게 잡아당긴 상태로 흔들되 양손을 동시에 앞뒤로 흔들 때 앞쪽에서 교차시 양손의 폭은 약 15~20cm가 좋고 팔을 흔들 때 는 무의식적으로 흔들되 손이 가슴높이 쪽 으로 올라가서는 좋지 않습니다. Q.엉덩이는 어떤자세가 좋은가요? A.엉덩이는 머리와 어깨가 일직선이 되어서 앞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어떤사 람은 서있을때나 걸을 때 또는 달릴 때 비틀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들은 척추가 휘었거나 허리뼈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Q.그럼 다리를 움직일때는 어떻게 움직이는 것이 좋은가요? A.단거리 선수는 무릎을 높이 들지만 장거리 선수는 발목을 빨리 움직이는 동작이 좋고 발을 뒤로 차는 것은 발목의 움직음을 늦게 해서 비효율적 입니다.무릎을 앞으로 약간올려 체공시간을 적게 하여 깔려뛰는 주법이 좋 습니다.달릴때 다리의 보폭은 초보자 일수록 간격을 작게하여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가장효과적인 방법입니다. Q.초보자가 무리없이 잘 달리기 위한 착지방법은 따로 있나요? A.운동능력이 부족할수록 보폭이 작아져야하며 약30cm이하는 앞금치가 바닥 에 먼저 닿은후 뒤금치를 충분히 닿게하여 앞금치로 밀어주며 보폭이 약 50cm이상커질때는 뒤금치가 먼저 닿은후 앞금치로 밀어줘야 합니다.발은 일자형태로 하되 무릎을 약7도정도 구부린 상태에서 달려야 합니다.
이 게시물에 대한 댓글 한마디 등록 댓글 갯수 0개
댓글입력
[전체 댓글보기]
수정 삭제 프린트하기 리스트



 
수려한 합천 로고
사업자:합천군체육회 사이트맵 찾아오시는길 뷰어다운로드 한글파일뷰어[새창] 아크로뱃뷰어[새창] 워드문서뷰어[새창] 파워포인트뷰어[새창] 엑셀뷰어[새창]
 
주소 50229 경남 합천군 합천읍 장수로 1-2 합천스포츠센터1층   대표번호 (055) 930-3886   팩스 (055) 930-3888
copyright (c) 합천벚꽃마라톤 2010. all right reserved.
run24 사이트 링크